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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교육청이 난독과 경계선 지능을 가진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해 강화된 프로그램을 도입하면서, 이들의 학습 경험 개선과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난독과 경계선 지능은 서로 다른 특성을 지닌 학습 장애로, 각자의 특성에 맞춘 진단과 지원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번 프로그램 강화는 학생들이 어려움을 극복하고 교육적 성공을 이끌어내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난독과 경계선 지능: 정의와 특성
먼저, 난독증은 지능이 정상 범주에 속하지만 글을 읽고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장애입니다. 이로 인해 난독 학생들은 철자를 구분하거나 읽은 내용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난독증은 특정 학습 영역, 특히 읽기에서만 문제가 발생하지만, 전반적인 인지 능력은 정상 수준을 유지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특정 영역의 어려움은 학습 전반에 걸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저학년 때부터 집중적인 읽기 지원이 필요하며, 조기에 발견되지 않으면 학습 속도에 큰 차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면, 경계선 지능은 지능지수(IQ)가 71~84 사이에 해당하는 경우를 말하며, 평균 지능에 미치지 못해 전반적인 학습 능력과 일상 생활에서 어려움을 겪습니다. 경계선 지능을 가진 학생들은 추상적 사고나 논리적 사고뿐만 아니라 정보 처리에 있어서도 다른 학생들보다 현저히 느립니다. 이로 인해 경계선 지능 학생들은 모든 학습 영역에서 낮은 성취를 보이며, 복잡한 과제를 수행하는 데에도 많은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더 넓은 연령대에서 진단이 이루어지며, 기초 학습 능력과 함께 사회성 향상을 위한 종합적인 지원이 필수적입니다.
서울시교육청의 지원 프로그램: 주요 내용
서울시교육청은 이처럼 서로 다른 특성을 지닌 난독과 경계선 지능 학생들을 위한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을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2025년부터는 서울 시내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난독 검사가 도입되며,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은 경계선 지능 진단 검사를 받게 됩니다. 이는 점진적으로 확대되어 2026년에는 중학교 1학년, 2027년에는 초등학교 3학년까지 검사 범위가 확대될 계획입니다.
난독 학생의 경우, 해독 능력, 읽기 유창성, 읽기 이해력 향상을 목표로 한 프로그램이 제공됩니다. 이는 학생 개개인의 읽기 수준에 맞춰 맞춤형으로 제공되며, 난독 증상이 심각한 학생들에겐 개별화된 학습 지원이 강화될 예정입니다. 반면, 경계선 지능 학생들에게는 기초 학습 능력뿐만 아니라 사회성 향상을 위한 지원이 집중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주의 집중과 사고력 향상, 그리고 사회성 발달을 목표로 한 기초 인지 학습 프로그램이 주어지며, 고등학생의 경우 사회 적응 및 진로 교육 등 특화된 프로그램이 함께 제공됩니다.
특히, 난독과 경계선 지능을 동시에 다루는 전문 지원 체계를 구축한 것이 이번 프로그램의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2024년 기준으로 55개의 난독·경계선 지능 전문 지원 기관이 선정되었으며, 이는 전년 대비 30% 이상 확대된 수치입니다. 이로써 전문성 높은 지원이 가능해졌으며, 접근성도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또한, '학교로 찾아가는 서비스'를 통해 기관 방문이 어려운 학생들에게도 맞춤형 지원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원 절차와 단계적 접근
서울시교육청의 지원 절차는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먼저, 학교에서 3월 한 달 동안 다층적 진단 활동이 실시됩니다. 이 과정에서 난독증이나 경계선 지능이 의심되는 학생들은 심층 진단을 위해 서울지역학습도움센터로 보내집니다. 이때 심층 진단 결과에 따라 학생들이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면, 개별 맞춤형 전문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절차는 학생의 학습 장애를 빠르게 발견하고, 필요한 지원을 적시에 제공함으로써 학습 격차를 줄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특히, 난독증이나 경계선 지능은 초기 발견이 중요한 만큼, 학생들이 조기에 적합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된 것은 긍정적인 변화입니다.
교육적 격차 해소를 위한 전략적 지원
서울시교육청의 이번 정책은 단순한 검사나 프로그램 제공에서 그치는 것이 아닙니다. 난독과 경계선 지능을 가진 학생들은 학습에서의 어려움을 겪을 뿐만 아니라, 사회적 관계에서도 도전을 마주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시교육청은 학생의 학습 능력뿐만 아니라 사회성 발달에도 중점을 두고 있으며, 특히 고등학생들에게는 진로 교육까지 포함된 종합적인 지원을 제공합니다.
난독증 학생들은 읽기 능력에서의 어려움이 사회적 고립감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자존감과 학습 의욕 저하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학생들이 자신의 속도에 맞춰 학습할 수 있도록 돕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통해 자아 존중감을 높이는 프로그램이 중요합니다. 반면, 경계선 지능 학생들은 학교 생활에서 느끼는 어려움이 학습 능력의 부족뿐만 아니라 사회적 기술 부족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들에겐 더 많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회와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학습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서울시교육청의 선도적 노력
난독과 경계선 지능 학생을 위한 서울시교육청의 프로그램은 단순한 교육적 지원을 넘어, 학생들이 사회에서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저희는 학습 능력과 사회성을 동시에 개선함으로써, 이 학생들이 스스로의 한계를 극복하고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 개개인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앞으로도 서울시교육청은 지속적으로 학생들의 학습 격차를 해소하고, 그들의 성공적인 미래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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